산업대전환의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성장 플랫폼

  • HOME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게시글 내용입니다.
가상공간에 디지털 공장을 만드는 뿌리기업
작성일 2024-07-12 View 784
담당자 최재혁 담당부서 대외협력실
첨부파일
  • 첨부파일 [KIAT 보도자료] 가상공간에 디지털 공장을 만드는 뿌리기업 (7월 12일(금) 석간).hwpx(138KB)
  • www.kiat.or.kr   이 보도자료는 2024.7.12.(금) 석간

    (인터넷, 방송, 통신은 7.12.(금) 오전 6시)부터 보도 가능합니다.

    담당

    부서

    산업디지털혁신실

    주소영 실장(02-6009-3640)

    서남철 책임(02-6009-3642)

    자료

    문의

    대외협력실(홍보팀)

    김지연 책  임(02-6009-3031)

    최재혁 연구원(02-6009-3032)

    가상공간에 디지털 공장을 만드는 뿌리기업

    KIAT, 전사적 디지털 전환 중인 ㈜프론텍 찾아 현장 의견 청취

      

    □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민병주, 이하 KIAT)은 자동차 부품 전문 제조기업 프론텍(대표 민수홍)을 11일 방문하여 디지털전환(이하 DX) 추진 노하우를 듣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고 12일 밝혔다.

      

     ㅇ 1978년 설립된 프론텍은 고정밀 자동차 부품(너트)을 전문적으로 생산

        하는 뿌리기업으로 지난해부터 KIAT의 ‘전사적DX촉진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가상공간에 제조 공정을 구현하는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 전사적DX촉진기술개발사업은 공정의 디지털화를 넘어 기업 조직, 세부 공정의 고도화, 설비 운영 관리 등 기술개발 과정 전반을 디지털화하는 사업이다.

      

     ㅇ 1단계에서는 기업이 전사적인 DX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팅 기업을 통한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2단계에서는 수립된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본격적인 연구개발(R&D)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ㅇ 프론텍은 공장 가동과 관련한 데이터의 전처리,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생산 공정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관제 계획을 수립했으며, 앞으로 가상공간 내에서 기존 시제품 제작 설비 운영을 제어할 수 있도록 구축할 예정이다.

      

      

    □ 이날 간담회에서 민수홍 프론텍 대표는 급변하는 자동차 업계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중요했다며,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ㅇ 프론텍은 이를 통해 기계 1대당 약 15분의 시운전 시간이 줄어 연간 50만 개 이상 생산량이 늘며, 해외 수요처가 생산 라인을 직접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어 물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민병주 KIAT 원장은 “뿌리산업은 한국 제조업의 핵심 분야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생산성 제고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프론텍의 선도적 사례가 뿌리산업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기술사업화 프로그램 및 사업화 투융자 등과 연계하여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ㅇ 한편 KIAT는 2022년 제정된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에 따라 산업 공급망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전문기관으로 지정되었다.

    • 담당부서 : 대외협력실
    • 담당자 : 김지연
    • 연락처 : 02-6009-3031
    담당자에게 문의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