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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간행물

[2022년 20호] (산업·기술동향) ’22 글로벌 자동차 공급사슬 핵심기업 경쟁 백서 (Roland Berger, 9.16)

2022-11-02View. 227
  • 담당부서 :동향조사연구팀
  • 담당자 : 홍천택
  • 연락처 : 02-3485-4033
  • 분류 : 산업기술 동향워치

◎ 경영 컨설팅 기업 롤랜드 버거가 ’21년 글로벌 및 중국 시장의 자동차 부품 산업 발전 동향을 분석하고 기업의 핵심 경쟁력 육성을 위한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

- 자동차 부품 산업 및 산업사슬 경쟁력 분석을 통해 자동차 부품 기업 동향을 소개하고 동력배터리 응용, 수소에너지 활용,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자율주행 등 주요 산업 이슈에 관한 미래 발전 방향을 분석

* (software-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차량

 

◎ 글로벌 자동차 부품 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며 영업이익이 팬데믹 발생 이전 수준까지 반등하는 등 빠른 회복세를 표출

- 글로벌 100대 부품 기업의 순이익률이 ’19년 5.3% → ’20년 2.6% → ’21년 6.1%, 매출총이익이 ’19년 3,161억 위안 → ’20년 1,333억 위안 → ’21년 3,272억 위안으로 변화하면서 ’21년 시장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19년 수준까지 회복

미·중 기업이 제품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매출 제고를 도모하는 반면, 일본 기업은 엔화 약세에 따른 원자재 가격 급등, 다운스트림 OEM 공급망 변화 등으로 실적 악화 위기에 직면

각국 정부는 자동차 부품 기업이 신에너지를 적극 활용하고 스마트 자율주행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솔루션 업그레이드 R&D 투자를 확대하도록 지원 

 

◎ 중국 자동차 부품 산업은 글로벌 시장 발전 추이에 따른 급성장 기회를 포착 

- ’19~’21년 기준 ▲(중국 자동차 부품 기업 규모) 12,612억 위안 → 13,177억 위안 → 14,780억 위안 ▲(총이익) 334억 위안 → 453억 위안 → 535억 위안으로 꾸준히 증가

- 신에너지, 경량화,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 등 분야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도출

 

◎ 자동차 부품 산업사슬의 차별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R&D 확대, 조직력 강화, 자본력 제고 등의 조치를 도입하고 지역 현지화 전략·부품 국산화·리스크 관리로 유연하고 복원력 있는 공급망을 조성함으로써 산업사슬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강조

- R&D 투자 확대를 통한 핵심 기술 개발, 독자적 특허 역량 강화, 조직 구조 최적화, 혁신 지원적 조직 구조 및 스마트제조 관리 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업무 운영 효율을 제고

- 자본시장 이용도를 높여 경영을 효율화하는 ‘자본화 운영(资本化运作)’을 통해 공급망 안전성 보장, 해외 투자 가속화, 생산 능력 확장, 연구개발 분야 단점 보완을 추진

- 산업사슬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고객 대상 서비스를 확대하고 새로운 공정 기술 발굴 및 애프터마켓 서비스 범위 확장 차원의 전환 기회를 포착

 

(참고 : 罗兰贝格, 2022全球汽车供应链核心企业竞争力白皮书, 2022.09.16.)

 

* 관련링크

https://www.rolandberger.com/zh/Insights/Publications/2022%E5%85%A8%E7%90%83%E6%B1%BD%E8%BD%A6%E4%BE%9B%E5%BA%94%E9%93%BE%E6%A0%B8%E5%BF%83%E4%BC%81%E4%B8%9A%E7%AB%9E%E4%BA%89%E5%8A%9B%E7%99%BD%E7%9A%AE%E4%B9%A6.html

http://www.199it.com/archives/149905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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