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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5호] (정책동향) EU 수소 기술 가치사슬 분야 프로젝트 승인 (歐 EC, 7.15)

2022-08-16View. 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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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류 : 산업기술 동향워치

◎ EU 집행위가 역내 수소산업 개발 조치의 일환으로 수소 기술 가치사슬 부문 연구·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IPCEI* Hy2Tech 프로젝트를 승인 

* (Important Project of Common European Interest) 역내 시장과 사회에 미칠 긍정적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경제 성장, 일자리 창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사업을 대상으로 공공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 IPCEI Hy2Tech 프로젝트는 산업 공정과 모빌리티의 탈탄소화를 위한 수소 가치사슬 내 혁신 기술 개발을 추진

15개 회원국*이 최대 54억 유로의 공적 자금을 제공할 방침이며, 이를 통해 88억 유로의 민간 투자가 추가 확보될 것으로 예상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폴란드, 스페인,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 IPCEI Hy2Tech는 Symbio, Arkema, Daimler Truck, Ansaldo 등 35개 기업*이 참여하는 41개의 프로젝트로 구성

* Advent, H2B2, McPhy 등 8개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포함

모빌리티 부문을 중심으로 ①수소 생성 ②연료 전지 ③수소 저장·운송·유통 ④최종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등의 광범위한 분야를 포괄하며, 고효율 전극 재료, 고성능 연료 전지, 혁신 운송 기술 등 획기적 기술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IPCEI Hy2Tech 세부 프로젝트 예시

구분

주요 내용

수소생성

∙ 에스토니아 중소기업 Elcogen은 제조 공정을 최적화하고 핵심 원자재 투입량을 줄인 전해조 개발을 모색

연료 전지

∙ 네덜란드 중소기업 Nedstack은 연료 전지의 효율성·적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고정용·선박용 연료 전지 개발을 도모

수소 저장·운송· 유통 기술

∙ 프랑스 기업 Arkema는 제조 시간과 비용 감축 및 재활용성·안정성 증대를 목표로, 바이오 기반 투입물을 활용하는 수소 탱크용 재료 개발·생산을 추진

모빌리티 응용분야 최종사용자 기술

∙ 독일 Daimler Truck은 액체 수소로 구동되는 트럭 생산을 목표로 설정

 

참여 기업은 유럽 전역의 대학, 연구기관, 중소기업을 비롯한 300개 이상의 외부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

20,000여 개의 직접 일자리 창출, 성능·안전·환경 영향·비용 효율성 개선 등 유럽 전역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발생시킬 것으로 기대

 

(참고 : EC, State Aid: Commission approves up to €5.4 billion of public support by fifteen Member States for an Important Project of Common European Interest in the hydrogen technology value chain;  Remarks by Executive Vice-President Vestager on Important Project of Common European Interest in the hydrogen technology value chain, 2022.07.15.)

 

* 관련링크

https://ec.europa.eu/commission/presscorner/detail/en/ip_22_4544

https://ec.europa.eu/commission/presscorner/detail/en/speech_22_4549

https://www.bmwk.de/Redaktion/DE/Pressemitteilungen/2022/07/20220715-europaeische-kommission-genehmigt-41-wasserstoff-grossprojekt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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