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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간행물
[2022년 15호] (정책동향) EU 수소 기술 가치사슬 분야 프로젝트 승인 (歐 EC, 7.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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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산업기술 동향워치 | ||
작성일 | 2022-08-16 | View | 451 |
담당자 | 홍천택 | 담당부서 | 동향조사연구팀 |
연락처 | 02-3485-4033 |
◎ EU 집행위가 역내 수소산업 개발 조치의 일환으로 수소 기술 가치사슬 부문 연구·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IPCEI* Hy2Tech 프로젝트를 승인
* (Important Project of Common European Interest) 역내 시장과 사회에 미칠 긍정적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경제 성장, 일자리 창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사업을 대상으로 공공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 IPCEI Hy2Tech 프로젝트는 산업 공정과 모빌리티의 탈탄소화를 위한 수소 가치사슬 내 혁신 기술 개발을 추진
- 15개 회원국*이 최대 54억 유로의 공적 자금을 제공할 방침이며, 이를 통해 88억 유로의 민간 투자가 추가 확보될 것으로 예상
*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폴란드, 스페인,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 IPCEI Hy2Tech는 Symbio, Arkema, Daimler Truck, Ansaldo 등 35개 기업*이 참여하는 41개의 프로젝트로 구성
* Advent, H2B2, McPhy 등 8개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포함
- 모빌리티 부문을 중심으로 ①수소 생성 ②연료 전지 ③수소 저장·운송·유통 ④최종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등의 광범위한 분야를 포괄하며, 고효율 전극 재료, 고성능 연료 전지, 혁신 운송 기술 등 획기적 기술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IPCEI Hy2Tech 세부 프로젝트 예시▗
구분 | 주요 내용 |
수소생성 | ∙ 에스토니아 중소기업 Elcogen은 제조 공정을 최적화하고 핵심 원자재 투입량을 줄인 전해조 개발을 모색 |
연료 전지 | ∙ 네덜란드 중소기업 Nedstack은 연료 전지의 효율성·적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고정용·선박용 연료 전지 개발을 도모 |
수소 저장·운송· 유통 기술 | ∙ 프랑스 기업 Arkema는 제조 시간과 비용 감축 및 재활용성·안정성 증대를 목표로, 바이오 기반 투입물을 활용하는 수소 탱크용 재료 개발·생산을 추진 |
모빌리티 응용분야 최종사용자 기술 | ∙ 독일 Daimler Truck은 액체 수소로 구동되는 트럭 생산을 목표로 설정 |
- 참여 기업은 유럽 전역의 대학, 연구기관, 중소기업을 비롯한 300개 이상의 외부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
- 20,000여 개의 직접 일자리 창출, 성능·안전·환경 영향·비용 효율성 개선 등 유럽 전역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발생시킬 것으로 기대
(참고 : EC, State Aid: Commission approves up to €5.4 billion of public support by fifteen Member States for an Important Project of Common European Interest in the hydrogen technology value chain; Remarks by Executive Vice-President Vestager on Important Project of Common European Interest in the hydrogen technology value chain, 2022.07.15.)
* 관련링크
https://ec.europa.eu/commission/presscorner/detail/en/ip_22_4544
https://ec.europa.eu/commission/presscorner/detail/en/speech_22_4549
- 담당부서 : 기술동향조사실
- 담당자 : 정휘상
- 연락처 : 02-6009-3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