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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간행물
[2023년 1호] (산업·기술동향) 중국의 배터리 교체 및 서비스형 배터리 산업 개요 (獨 GIZ, ’22年)
- 담당부서 :동향조사연구팀
- 담당자 : 홍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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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 02-3485-4033 - 분류 : 산업기술 동향워치
◎ 독일 국제협력공사(GIZ)가 연방경제기후보호부(BMWK)의 의뢰로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교체 및 서비스형 배터리(BaaS) 현황을 점검
- 신에너지차(NEV), 특히 배터리식 전기차는 운송의 지속 가능성과 기후 친화성을 증대하고 재생에너지를 증진시키는 핵심 요소로 간주되나, 내연기관(ICE) 차량에 비해 주행 거리가 제한적이고 배터리 충전에 시간이 소요된다는 과제를 보유
※ ▲(battery swapping) 전기차에 장착된 배터리를 충전해 사용하는 대신 배터리 자체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기존 충전 방식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주목 ▲(Battery-as-a-Service) 전기차 배터리 구독·임대 서비스 모델
▘배터리 교체 및 BaaS의 기회 및 과제▗
구분 | 주요 내용 |
기회 | ∙ 자동차의 가장 고가 부품인 배터리와 차체를 분리하여 차량 구매 비용 절감 효과 발생 - 구독 기반 BaaS 모델로 배터리 소유 필요성이 없어진 만큼 운전자의 감가상각, 주행거리 감소, 배터리 폐기 우려가 저감되고 전기차 모빌리티 수용성이 증대 ∙ 배터리 ‘충전’ 방식 대비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되어 이동 및 차량 운영의 편의성이 향상 - BaaS 임대 모델에 배터리 교체·서비스·수리 비용이 포함되므로 대규모 차량을 보유한 공유 물류·모빌리티·배송 회사에 비용 이점 발생 |
과제 | ∙ 자동차 제조업체나 모델마다 각기 다른 화학물질, 전력·에너지 밀도, 폼팩터, 드라이브 트레인을 채택함에 따라 표준의 일관성이 부족 ∙ 인구 밀도가 다른 도시/농촌 지역 등 교통 흐름이 상이한 교체소에서 적시에 적정 숫자의 배터리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도 배터리 재고 관리·계획·운영에 복잡성을 유발 ∙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독립형 구조로 개발하는 데 상당한 초기 투자 비용이 필요 ※ 토지·인력·유지보수·전기 비용 등을 비롯해 35만~130만 유로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 |
◎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글로벌 NEV 인구의 50%를 점유하고 있는 중국 정부와 기업이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충전 옵션으로 장려
- ’21년 말까지 1,298개의 배터리 교체소가 운영되었으며, 향후 5~10년 내 배터리 교체 수요를 보유한 사용차 수가 400만 대에 이를 전망
- 중국 정부는 정책 지원, 보조금, 시범 프로그램, 표준화 등을 통해 배터리 교체 산업을 증진
▘중국 배터리 교체·BaaS 주요 지원 정책▗
구분 | 주요 내용 |
정책 지원 | ∙ ▲(중점 소비재 고도화 추진과 원활한 자원 순환 이용 시행방안(’19~’20)) 기업의 배터리 충전 및 교체 옵션을 결합한 차량 개발을 권장 ▲(신에너지차산업발전계획(’21~’35)) 배터리 교환 시스템 구현 기한 설정 등 ’19년부터 배터리 교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수립 |
보조금 | ∙ 신에너지 승용차의 보조금 적용을 위한 가격 상한제*를 배터리 교환 차량에 미적용 * 보조금이 적용되는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가격을 30만 위안 미만으로 설정 |
시범 프로그램 | ∙ 공업정보화부를 중심으로 배터리 교체 기술 적용 촉진을 위한 전국적 시범 프로그램 조직 |
(참고 : GIZ, Overview on Battery Swapping and Battery-as-a-Service (BaaS) in China,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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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자 : 정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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