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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간행물

[2023년 1호] (산업·기술동향) 중국의 배터리 교체 및 서비스형 배터리 산업 개요 (獨 GIZ, ’22年)

2023-01-25View. 205
  • 담당부서 :동향조사연구팀
  • 담당자 : 홍천택
  • 연락처 : 02-3485-4033
  • 분류 : 산업기술 동향워치

◎ 독일 국제협력공사(GIZ)가 연방경제기후보호부(BMWK)의 의뢰로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교체 및 서비스형 배터리(BaaS) 현황을 점검

신에너지차(NEV), 특히 배터리식 전기차는 운송의 지속 가능성과 기후 친화성을 증대하고 재생에너지를 증진시키는 핵심 요소로 간주되나, 내연기관(ICE) 차량에 비해 주행 거리가 제한적이고 배터리 충전에 시간이 소요된다는 과제를 보유

※ ▲(battery swapping) 전기차에 장착된 배터리를 충전해 사용하는 대신 배터리 자체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기존 충전 방식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주목 ▲(Battery-as-a-Service) 전기차 배터리 구독·임대 서비스 모델

 

▘배터리 교체 및 BaaS의 기회 및 과제▗

구분

주요 내용

 기회

∙ 자동차의 가장 고가 부품인 배터리와 차체를 분리하여 차량 구매 비용 절감 효과 발생

  - 구독 기반 BaaS 모델로 배터리 소유 필요성이 없어진 만큼 운전자의 감가상각, 주행거리 감소, 배터리 폐기 우려가 저감되고 전기차 모빌리티 수용성이 증대

∙ 배터리 ‘충전’ 방식 대비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되어 이동 및 차량 운영의 편의성이 향상

  - BaaS 임대 모델에 배터리 교체·서비스·수리 비용이 포함되므로 대규모 차량을 보유한 공유 물류·모빌리티·배송 회사에 비용 이점 발생

과제

∙ 자동차 제조업체나 모델마다 각기 다른 화학물질, 전력·에너지 밀도, 폼팩터, 드라이브 트레인을 채택함에 따라 표준의 일관성이 부족

∙ 인구 밀도가 다른 도시/농촌 지역 등 교통 흐름이 상이한 교체소에서 적시에 적정 숫자의 배터리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도 배터리 재고 관리·계획·운영에 복잡성을 유발

∙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독립형 구조로 개발하는 데 상당한 초기 투자 비용이 필요

※ 토지·인력·유지보수·전기 비용 등을 비롯해 35만~130만 유로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

 

◎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글로벌 NEV 인구의 50%를 점유하고 있는 중국 정부와 기업이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충전 옵션으로 장려

- ’21년 말까지 1,298개의 배터리 교체소가 운영되었으며, 향후 5~10년 내 배터리 교체 수요를 보유한 사용차 수가 400만 대에 이를 전망

중국 정부는 정책 지원, 보조금, 시범 프로그램, 표준화 등을 통해 배터리 교체 산업을 증진

 

▘중국 배터리 교체·BaaS 주요 지원 정책▗

구분

주요 내용

 정책 지원

∙ ▲(중점 소비재 고도화 추진과 원활한 자원 순환 이용 시행방안(’19~’20)) 기업의 배터 충전 및 교체 옵션을 결합한 차량 개발을 권장 ▲(신에너지차산업발전계획(’21~’35)) 배터리 교환 시스템 구현 기한 설정 등 ’19년부터 배터리 교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수립

보조금

∙ 신에너지 승용차의 보조금 적용을 위한 가격 상한제*를 배터리 교환 차량에 미적용 

* 보조금이 적용되는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가격을 30만 위안 미만으로 설정

시범 프로그램

∙ 공업정보화부를 중심으로 배터리 교체 기술 적용 촉진을 위한 전국적 시범 프로그램 조직

 

(참고 : GIZ, Overview on Battery Swapping and Battery-as-a-Service (BaaS) in China, 2022.)

 

* 관련링크

https://changing-transport.org/wp-content/uploads/2022_Overview_on_Battery_Swapping_and_Battery-as-a-Service_BaaS_in_China.pdf

https://changing-transport.org/publications/overview-on-battery-swapping-and-battery-as-a-service-baas-in-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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