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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간행물

[2022년 16호] (산업·기술동향) 재교육 촉진을 저해하는 구조적 과제와 대응방안 (日 일본경제연구소, 8.2)

2022-08-31View. 256
  • 담당부서 :동향조사연구팀
  • 담당자 : 홍천택
  • 연락처 : 02-3485-4033
  • 분류 : 산업기술 동향워치

◎ 일본경제연구소가 국내 재교육(리커런트*·리스킬링**) 촉진과 관련된 구조적 과제를 검토하고 대응방안을 고찰

 * (Recurrent Education) 직장에 근무하는 산업계 종사자가 필요에 따라 교육기관을 통해 학습하는 교육시스템

** (Reskilling) 기존의 직무와 다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을 의미

- 저출산·고령화·디지털화 추세에 따라 교육을 통한 인재 육성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인적자본 축적과 기술수준 향상을 위한 재교육 촉진 필요성이 대두

- 근로자, 기업, 대학 등 재교육 주체는 근로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과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력 계발을 뒷받침하고 있으나 다양한 구조적 제약에 직면

 

▘재교육 주체의 구조적 과제와 대응방안▗

구분

구조적 과제

대응방안

근로자

 시간적·금전적 제약으로 자발적인 재교육 기회를 확보하기 쉽지 않고, 적합한 재교육 과정에 대한 정보 취득도 미흡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정보 발신, 근로자의 경력 계발이 과제

※ 후생노동성 ‘능력개발 기본조사’(’20)에 따르면정규직 55.0%와 非정규직 35.5%가 자기계발 여유 부족을, 근로자의 약 30%가 비용 문제를 과제로 지적

∙ 정기 경력 연수와 면담 진행 시 각 근로자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소개

∙ 국가가 수강비용 일부를 부담하는 교육훈련장려금 제도 홍보

∙ 코로나19로 재택근무와 온라인수업이 도입되면서 유연근로·학습 방식이 보급되고 있는 만큼, 근로자 스스로 재교육 기회를 적극 활용

기업

∙ 프로그램을 수강할 경우에도 처우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자발적 참여 의욕 저하

∙ 프로그램 수강에 따라 타사 스카우트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기업에 손해가 발생하는 만큼, 지식·스킬을 갖춘 종업원 대우 문제에 주목

 종업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선택· 제공하고, 지식·스킬 확보 인재를 적절한 부서에 배치해 생산성을 향상

 직원의 지식·스킬에 적합한 임금을 제시하여 양질의 인력 확보를 도모하고, 기업의 미래 생산성을 제고

대학

∙ 전문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직업 중시 실용 교육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필요성 부각

 각 대학·대학원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재교육 프로그램 정보를 자율적으로 제공·공개하고 있으나, 재교육 프로그램 간의 직접 비교는 쉽지 않은 상황

∙ 기존 대학·대학원 커리큘럼과 재교육 요소의 통합 방안 마련 등 재교육에 필요한 학습 환경 정비가 필수

 문부성이 산학 협력으로 개발·전수하고 있는 ‘전문대학 재교육 종합추진 프로그램’ 등의 프로젝트 성과를 공유 

∙ 강좌 검색 서비스* 등 재교육 프로그램 간의 횡단적 비교 서비스를 구축하여 재교육을 촉진

문부성은 마나패스(manapass.jp) 포털에서 관심 분야, 취득 가능 자격 등을 제공

 복직 희망자, 직장인, 학생 대상의 학습 관련 정비 시, 기업 요구 반영

 

(참고 : 日本経済研究所, リカレント教育およびリスキリングの促進をめぐる構造的課題の解決に向けて:構造的課題とその変革, 2022.08.02.)

 

* 관련링크

https://www.jeri.or.jp/data/pdf/feature_2022_08_02.pdf

  • 담당부서 : 기술동향조사실
  • 담당자 : 정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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