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대전환의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성장 플랫폼

  • HOME

정책간행물

[2022년 16호] (산업·기술동향) 소기업의 비접촉 비즈니스 (日 일본정책금융공고, 8月)

2022-08-31View. 179
  • 담당부서 :동향조사연구팀
  • 담당자 : 홍천택
  • 연락처 : 02-3485-4033
  • 분류 : 산업기술 동향워치

◎ 일본정책금융공고가 참신한 시·공간 활용을 통해 非접촉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12개 소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혁 사례와 성과를 정리

- 코로나19로 인한 타인과의 접촉 기회 감소 및 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사업 내용이나 상품·서비스 제공방법 등의 비접촉 전환을 재검토하는 기업이 확대

 

▘12개 소기업 비접촉 비즈니스 대응 사례▗

구분

주요 내용

시간

접촉시간 감축

∙ 직원-고객 간 접촉 시간을 없애거나 감축

  - (드링크 어퍼스/drinkuppers) 해외 수제 맥주 도매 사업자로 소매용 자판기 도입을 통해 직원-고객 간 접촉 기회를 제거

  - (구로사키 선어/黒崎鮮魚) 도야마만에서 포획한 생선을 취급하는 식료품 소매 업체로 선어 영상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전달하여 소비자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매장 내 접촉 감소에 성공

접촉 시간 분리 

∙ 고객과 직원이 각각 활동하는 시간을 조정해 접촉을 감소

  - (이시카와장/石川荘) 일본 전통 여관(료칸)으로 이용객 체크인/아웃 시간대를 분리해 고객 간 접촉을 억제

  - (소라이로/そらいろ) 복지시설 고령자 대상의 방문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복지 미용차량(소라이로호) 운영 시, 고객별 미용 시간을 구분하여 접촉을 저감

서비스  시간 확대

∙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을 연장해 고객-직원 간 접촉을 감축

  - (나라가요이/ならがよい) 서적 판매용 무인점포* 운영 사업자로 영업시간을 연장해 고객을 분산

* 회원제 고객이 종업원 없이 아이디 입력 후 입점

  - (드렉시 홍콩/Drexy Hongkong) 여성복 주문 제작 회사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으로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공간

공간 폐지

∙ 기업 활동 시 사용하는 공간을 없애 접촉을 저감

  - (비넷&클래리티/Vignette & Clarity) 맞춤 구두 제조사로 별도 점포 없이 고객이 자체적으로 촬영한 사진을 활용해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방식 도입

  - (루트/Root) 농업 체험 서비스 제공 사업자로, 스마트폰 앱(ROOT FARM)을 통한 원격 농업 체험 서비스를 제공(실제 농포 관리는 업체 측에서 수행)

공간 분리

∙ 공간 분리를 통해 접촉을 감축

  - (미나키/Minaki) 실리콘밸리 통역 사업자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장소 구애 없이 통역자·의뢰자·교섭 상대를 연결

  - (무라야마 인형점/村山人形店) 인형 판매 사업자로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여 내점 고객과 非내점 고객의 이용 공간을 분리

공간 확대

∙ 기업 활동 공간 확대를 통해 고객을 분산시킴으로써 접촉 감소를 유도

  - (고한노고토/ごはんのこと) 유기농 요리교실 운영 업체이며, 온라인을 기반으로 학습 공간을 각 가정의 주방으로 확장

  - (소이즈미/創泉) 하코네 지역 온천수 배달사업을 도입해 온천 이용 공간을 각 가정으로 확대

 

(참고 : 日本政策金融公庫, 時間や空間の常識に挑む 小さな企業による非接触型ビジネスの新展開, 2022.08.)

 

* 관련링크

https://www.jfc.go.jp/n/findings/pdf/tyousa_gttupou_2208.pdf

  • 담당부서 : 기술동향조사실
  • 담당자 : 정휘상
  • 연락처 : 02-6009-3593
담당자에게 문의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