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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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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전에 연락을 통해 고객이 접견실에서 편안하게 대기하실 수 있도록 안내 드리고 최대한 빨리 고객을 찾아 뵙겠습니다.

- 담당자 업무 좌석 배치도, 책상 앞에는 명패를 비치하여 근무하는 직원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의 만남에 있어서 항상 친절한 자세와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며, 고객을 맞이할 때는 먼저 소속과 자신의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다른 업무를 처리하던 중이라도 고객이 방문하시면 우선 응대하고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상황을 설명 드리고,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고객을 안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수신하고 밝은 목소리로,"안녕하십니까,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팀 ○○○입니다."라고 인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부서로 연결할 때는 “담당자의 번호는 02-6009-○○○○입니다. 혹시 연결 중 전화가 끊어지면 이 번호로 연락 부탁 드립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면 연결해드리겠습니다."라고 정확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메모를 전달하여 복귀 후 바로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용무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라고 끝 인사를 한 다음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서면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서면으로 문의가 접수되는 경우에는 해당 내용을 담당부서에 전달하고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신속, 공정,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문의에 대한 답변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사정으로 처리기간이 지연되는 경우에는 그 이유, 처리과정, 처리예정 일자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고객의 편의 도모를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의 민원·참여 코너(민원신청, KIAT 신문고, 묻고 답하기)를 운영하여 24시간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문의하신 내용은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답변 하겠습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장기간을 요하는 경우는 답변 예정 시일을 알려드리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소관사항이 아닌 경우에는 해당 기관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직원의 불친절이나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이의를 제기했을 경우에는 사실을 확인 후 해당 직원에 대해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고 신속하게 보완하여 만족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담당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방문하게 하는 불편을 끼쳐드렸을 경우

- 사실 확인 후 그 사유에 대해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

 

민원 접수 후 업무일 기준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답변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철저한 사실 확인 후 그 결과를 신속하게 알려 드리고,

- 업무 처리상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고 해당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이 요구되거나 건설적인 의견이 있으시면 인터넷, 서면, 전화 등 편리하신 방법으로 기탄없이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제시해 주신 의견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경영 및 사업운영에 적극 반영하겠으며, 제시해주신 의견 중 채택된 사항에 대해서는 소정의 포상을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www.kiat.or.kr) 민원·참여 코너

- 전 화 : 02-6009-3000 / 팩 스: 02-6009-3079

- 우 편 : 06152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05 한국기술센터 2층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경영혁신TF팀

담당부서 : 대외협력실 담당자 : 최인영 연락처 : 02-6009-3034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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